유니티

유니티 07 Terrain

막뇌 2023. 1. 31. 10:34
Terrain

지형을 뜻하며 대부분 게임 엔진에서 지형 구축 시스템을 제공한다.

3D 모델링 툴을 사용하여 물이나 나무 등을 하나하나 모델링하기는 정말 어렵기에 대부분 엔진에서 제공하는 툴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상단 메뉴바에서 생성 가능

Hierachy 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생성 가능

 

1 클릭한 곳에 지형을 추가로 생성함.

 

2. 지형의 굴곡을 만들거나 구멍을 뚫거나 높이를 설정하거나 큰 물리적인 동작을 수행함. 가장 많이 쓰인다.

 

3. 랜덤하게 나무들을 생성함

 

4. 잔디나 꽃을 표현할 때 사용.

 

5. 세부 설정

 

 

간단하게 실습 해보자

먼저 5번에서 지형의 크기를 적당히 설정한다. 기본값은 1000x1000인데 크기가 너무 커서 일단 300x300으로 줄였다.

terrain width 와 length 에서 조절 가능하다.

 

Set Height

2. Paint terrain 에서 Set Height를 살펴 본다.

지형의 높이를 설정하고 그릴 수 있는 도구다.

Height 는 최대 높이, Brushes 는 붓의 모양을 설정할 수 있고, Opacity는 붓의 민감도라고 보면 된다.

높을 수록 지형이 빠르게 상승하고 낮을 수록 붓이 둔해진다.

 

대충 비벼도 그럴듯한 지형이 만들어진다.

 

 

Paint Texture

 

지형에 색을 입힐 수 있는 도구다.

 

Edit Terrain Layers 에서 Create Layer를 선택하고 맘에 드는 지형을 입히면 된다.

Asset store에서 가져 올 수 있고 이미지 파일을 가져 올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레이어를 생성하면 넓은 지형을 내려다 보았을 때 원하는 질감이 나오지 않는걸 볼 수 있는데

이는 Tiling Setting의 Size를 조절하여 해결 된다.

 

처음 생성된 레이어

사이즈 2x2는 2x2크기당 텍스처 이미지가 1개 있다는 이야기로 지금은 텍스처가 너무 빽빽하게 들어차 있다는 이야기다.

 

100x100
300x300

이처럼 사이즈를 크게 조절할 수록 불러온 텍스처가 크게 보이게 된다.

레이어를 추가로 불러왔을 때 브러시모양이나 Opacity는 지형의 높낮이를 설정할 때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