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뇌 2023. 2. 27. 11:30

맵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설정하는 것

 

게임 속 세계관에 따라 필요한 지형 지물의 형태 모습을 평면 또는 입체적으로 설정하는것

 

맵 설정 요소

개요 시나리오 컨셉
조감도 배치도 동선
애니메이션 NPC 몬스터
- 특징 설명을 추가하여 디자이너가 디자인하기 쉽게 함
오브젝트 UI 기타사항

 

 

개요 정립

- 해당 기획서가 무엇을 설명하는 문서인지 작성한다.

- 해당 기획서를 작성하는 이유, 목적, 목표를 작성한다.

 

시나리오

- 제작하려는 맵의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를 간략하게 작성한다.

 

컨셉정립

- 제작하려는 맵의 디자인적 컨셉을 이미지와 함께 자세히 작성한다.

- 위와 같이 맵의 디자인 컨셉을 설정한 이유를 반드시 작성한다.

 

조감도

 

 

맵 경로(동선) 및 배치도

 

 

오브젝트 배치

 

유저들을 어떤식으로 움직이게 할지 유도하여 오브젝트를 배치한다.

 

맵 배치도와 동선 제작시 주의할점

플레이어와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는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더라도 중요한 오브젝트는 반드시 표시한다.

 

애니메이션

움직이는 오브젝트들의 애니메이션을 표시해준다.

연출과 애니메이션은 구분한다.

연출: 플레이어의 행동과 관계없는 효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것 ex)폭포, 물흐름, 불이 계속 타는 효과 등

애니메이션: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작용하는 움직임 ex) 

 

NPC

이름:

배치구역기능:

관련 퀘스트:

맵상 행위:

 

간략하게 정리한다.

 

 

몬스터 기획

몬스터의 컨셉을 구분해서 정리한다.

원거리/근거리

선제공격형

보스급 몬스터는 스토리도 작성한다.

참고 외형도 첨부한다.

 

 

오브젝트 기획

맵의 모든 오브젝트를 정리한다.

상호작용 유/무를 가리치 않고 맵에 존재하는 모든 오브젝트를 전부 정리한다.

파렛트 스왑이 있는 경우는 대표 오브젝트 1개만 정리하면 된다.

 

건물 오브젝트 기획

게임 내에 존재하는 건물을 모두 정리 한다.

유저가 진입 가능한 건물은 내부도 정리한다.

1. 건물 이름

2. 기능

3. 구성 ex) ~형태

4. NPC 관련 퀘스트

 

UI  기획

미니맵 과 같은 내용을 정리 하면 된다.

 

기타 사항

맵에 비바람이 몰아친다던지, 갑자기 어둠이 내린다던지 환경적인 변화, 맵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