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프로그래밍 개발 수업/게임 기획 수업

1일차)게임 기획

게임 개발 3대 요소

게임기획

게임 프로그래밍 (서버, 클라이언트)

게임 디자인

 

 

 

게임 트랜드 분석이란?

과거 게임 관련 정보를 조사/분석하여 미래의 시장 동향을 예측하는것

 

1. 게임 시장 분석

2. 게임 유저분석

3. 게임 수익 모델

4. 분석 주의 사항

 

게임 시장 분석

- 게임 시장과 관련있는 요소를 면밀하게 조사/분석하는것

게임비중 / 게임장르 / 게임플랫폼 / 게임사용자

 

게임 비중

조사 대상 국가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시장(산업) 크기

예) 대한민국의 게임 시장 규모는 ~~다

게임 장르

게임 시장에서 각 게임 장르가 차지하고 있는 크기(비율)

예) 대한민국은 RPG 게임 규모가 가장 크다.

게임 플랫폼

게임 시장에서 게임 서비스 플랫폼이 차지하고 있는 크기

예) 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이 가장 크다.

게임 사용자

게임을 즐기고 있는 주요 대상이나 연령층의 분포도(비율)

장르/플랫폼 포함

 

근거로 사용할 데이터가 필요함.

한국 콘텐츠 진흥원에서 자료를 볼 수 있음

 

위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해석을 제시 하면 된다.

예) 모바일 게임 이용자 비율은 20대 30대가 가장 많으며 남녀 차이는 근소하다.

 

게임 유저 분석

게임 사용자들과 관련있는 요소를 면밀하게 조사/ 분석 하는것

게임 선호 요소 : 게임 사용자의 연령별 주로 희망하는 게임 플레이 요소 (총/판타지/미소녀 등)

게임 결합 분야 : 게임 사용자의 연령별 게임과 결합되기를 희망하는 분야.(교육, 협력)

게임 이용 시간대 : 게임 사용자가 주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 시간대 (예: 12~13시)

게임 플레이 타임 : 게임 사용자의 연령별 일일 게임 플레이 시간 (예: 하루 1~2시간)

게임 플레이 이유 : 게임 사용자의 연령별 게임을 하는 이유 (비율) (예: 스트레스 해소)

관심있게 보는 요소 :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가장 관심있게 보는 부분.(예: 그래픽, 배경음악, 분재요소)

 

게임 수익 모델

게임 사용자들이 주로 선호하는 사용화 방식을 면밀하게 조사/분석하는 것.

수익 형태: 세임에 적용된 상용화 방식에 따른 수익 모델. (월정액, 부분유료화, 패키지 등등)

구매 패턴: 게임 사용자가 결제를 하는 이유와 시기(어떤 시기에 왜 구매 하는가? 경쟁심리)

지출금액: 게임 사용자의 연령별 결제 비율과 평균 결제 금액.

결제수단: 게임 사용자가 결제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 (카드결제, 휴대폰 소액결제등)

 

판매 항목

아이템/캐릭터/스킨/랜덤박스/인게임화폐/강화재료/소모성아이템/특수효과/패키지 등

 

 

분석시 주의사항

작성 시점 기준 1년 이내 최신 데이터 사용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단체의 검증된 데이터 사용

각 데이터마다 데이터에 근거한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적는다.

핵심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은 시각적으로 잘 보이게 표시한다.

작성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지식, 소문 등을 넣지 않는다.

게임 트랜드 분석 김시현.pptx
1.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