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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밍 개발 수업/게임 기획 수업

6일차 시스템 기획

시스템 기획

 

시스템이란?

-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규정한다. 게임의 근간을 만드는 것

컨텐츠란?

-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여 유저가 즐길 거리를 만드는 것.

시스템은 뼈대를 구성하는 작업이다.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설계한다.

데이터는 2가지로 나뉘는데 게임 데이터유저 데이터로 나뉜다.

 

기획자가 만들 것은 게임 데이터이다.

게임데이터

- 숫자/글자/특수문자

데이터를 설계 할 때 최대치를 고려 하여 설계해야 함. 

 

 

주의사항

시스템

시스템의 규칙, 예외처리, 방법 등을 짧고 굵게 세부적으로 자세히 설명한다.

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규칙, 예외처리, 방법 등을 명확하게 정의한다.

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규칙, 예외처리, 방법 등의 요구사항을 모두 정리 한다.

 

서술하지 말고 짧고 굵게 세부적으로 자세히 작성한다.

 

필요하다면 이미지나 스크린샷을 첨부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명확한 정의와 룰, 예외 처리, 사용방법 등을 명확하게 정의한다.

절대 애매한 표현을 쓰지 않는다.

기획자가 의도하는 게임성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컨텐츠

다소 애매한 표현도 허용 된다.

시스템이 규정한 기술적인 범위 내에서 즐길거리를 정리하고 설명한다.
기획자가 의도하는 재미가 도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스템 기획서 작성 방법

1) 개요

- 시스템의 기획 의도, 요약, 목적, 기대효과 등을 작성한다.

- UI가 포함되어있다면, 어디서 사용하는지도 작성한다.

2)규칙

- 구체적으로 개요의 과정을 진행 했을 시의 가정과 결과

- 과도할 정도로 많은 양을 넣어도 좋다.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ex) HP가 가득 찬 상태로 포션을 먹으면 'HP가 최대치 입니다.' 경고문구를 띄운다.

ex) Skill Point가 부족한 상태에서 Skill을 투자할 경우 'SP가 부족합니다. 경고 문구를 띄운다.'

3) 시스템 프로세스

- 시스템의 흐름을 플로우 차트 혹은 시스템의 도식화*도표화하여 작성한다.

출저: 코딩의 시작, TCP School

주의사항

처리속도를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효율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한다.

 

4) 시스템 설명

- 시스템 프로세스에 따라 발생하는 로직/ 예외처리 등을 작성한다.

5)데이터

해당 시스템에서 필요한 게임 데이터를 정리하고 설명한다.

데이터 타입

C# 기본 데이터 형식 정리표 – 앤글 블로그 (angliss.cc)

https://angliss.cc/csharp-primitive-type/

 

예) 캐릭터 스테이터스 시스템은 캐릭터 모델,종족,클래스,무기,타입,체력,힘 등

테이블 기획서를 참고한다.

 

테이블 구조

 

주의사항)

한번 결정하면 변경할 일이 없는 설정이나 값은 테이블에 추가하지 않는다.

컨텐츠 단위로 테이블을 제작한다.

프로그램에 적용된 테이블 항목과 데이터 타입은 변경하지 않는다.

하나의 테이블 내에 중복된 테이블 항목을 사용하지 않는다.

각 테이블 항목에 설정 값이 없으면 - 라도 넣는다 왜 NULL은 안 쓸까? 

NULL이 데이터가 없다는건 아니다. 데이터는 존재하지만 NULL 이라는 값이 있다는 것. NULL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진다.

각 테이블 항목은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한다.

 

6) UI 설명

- 해당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UI를 작성한다.

- UI 구성 요소, 조작 방법 등을 작성한다.

- UI는 시스템의 하위 분류다.

 

- "UI 기획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