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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밍 개발 수업/게임 기획 수업

기획 3,4일차 게임 사전 기획

 

 

아이디어 기획서의 목차 예시

 

1. 기획 의도. (3가지 포함 해야 함.)

- 내가 게임을 만든 이유

- 유저에게 전달해주고 싶은 핵심 가치

- 개발자들에게 어필할만한 의도

 

롤모델

영향을 많이 받은 게임

롤모델게임이 갖고 있는 어떤 요소를 벤치마킹 해 올 것인가? 를 설명 한다.

 

6하 원칙

누가(Who): 캐릭터가

언제(When) : 게임내 시간적 배경

어디서(Where) : 게임 내 공간적 배경

무엇을(What) : 게임 내 모든 콘텐츠

어떻게(How) : 플레이 방식

왜(Why) : 기획의도.

왜에 관한 내용은 큰 카테고리에 한해 설명 하면 된다.

 

 

개요

제목 게임제목
부제 무엇을 하는 어떤게임 ( 예: 몬스터를 잡으며 성장하는 횡스크롤 RPG) [15~20자 이내]
장르 모르면 꼭 정하지 않아도 된다. 개발중에 정해지기 때문에
주타겟층 주요목표 타겟층이다. '어떤것'을 좋아하는 '~~'대 플레이어
핵심특징 간단하게 작성 해도 상관 없음, 본인의 게임이 갖고 있다면 좋은 특징들(PvP, 전략, 수집형 요소)
플랫폼 PC/모바일/콘솔 등등

 

 

세계관

시간적 세계관 예) 가까운 미래, 최초의 외계인 침략 후 30년이 지난 시점
(동양적인 배경의 경우 인물 별로 나타내도 됨 ~~왕력 25년)
(꼭 시간을 나타내는 숫자로 표현 할 수 있는 단위가 있어야 한다.)
공간적 세계관 예) 중세판타지 어두운 배경의 상상속 ~~대륙

시놉시스

 

 

개발 방향

시나리오 목적 - 전설의 검을 찾아 혼란의 원인이었던 마법사를 물리친다.

유저의 목적 - 자신만의 방식으로 성장시킨 캐릭터를 통해 최종보스를 물리친다.

 

초반 뱡향 - 조작법 익히기

중반 방향 - 성장 중시

최종 방향 - 최종 장비를 통해 보스 격파

 

게임 기획 초안 작성하기

 

게임전체에 대한 파악

 

학습 목표

게임 트랜드와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개발할 게임 프로젝트를 위한 구성요소를 도출 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디어 도출

게임 초기 기획서_김시현.pptx
2.30MB

 

 

 

4일차

 

핵심특징

게임 개요 내에 있는 핵심 특징을 다룬다. 핵심 특징 1개당 1페이지로 소개 한다.

개요에서 핵심특징을 적었던것들을 한페이지당 1개씩 나눠서 설명 한다.

 

 

캐릭터

컨셉에서 캐릭터는 어떤형식의 캐릭터가 존재하는지를 의미 하고

그래픽 컨셉에서의 캐릭터는 실제 디자인한 캐릭터를 의미 한다.

 

캐릭터는 셰이더 종류에 따라 2가지로 분류되고

(카툰/실사)

표현 방식에 따라 3가지로 분류 된다.

(2D도트 / 2D / 3D)

 

기본 외형에는 일체형과 파츠형이 있다.

일체형은 스킨 착용에 따라 일체 모델링을 변경 하게 되고

파츠형은 기본 바디에 아이템을 착용하면 팔따로 다리 따로 얼굴 따로 모델이 바뀌는 형태 이다.

장착형 파츠를 따로 분류 해 볼 수 도 있다. 모자, 안경, 망토 등

 

폴리곤 수에 따라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시점 및 그래픽

시점이 급격하게 변환하는것은 지양하는것이 좋다. 2개의 시점 내에서 정한다.

1인칭, 3인칭, 쿼터뷰, 사이드뷰 등이 있다.

배경 및 분위기

어두운 분위기, 밝은 분위기 등등 대략적인 컨셉을 정함

 

 

플레이 방식

핵심 시스템

컨셉의 핵심시스템과 다르게 구체적으로 어떤식으로 시스템이 작동 하는지 게임 내 고유명사를 정하여 설명 한다.

주요 시스템

핵심 시스템이 동작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

기타 시스템

기타 중요하지 않은 요소들

 

결론

핵심 특징들을 모아서 제시 함.

만들면 대박 날것을 어필하며 마무리

 

게임 초기 기획서_김시현.pptx
17.9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