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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밍 개발 수업/게임 기획 수업

2일차) 기획 2일차 기획서 작성 요령

데이터를 기준으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아래 적되, 그래프를 근거로 사용했다면 하이라이트 부분을 설정 해서 쉽게 이해 되도록 한다.

 

주말중 기획 아이디어 생각해보기

 

게임 장르 특성 파악

 

게임 장르 구분하는 기준

장르는 게임 형식에 따라 구분 한다. 

크게 두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플랫폼(PC, 모바일, 콘솔)

둘째, 게임 플레이 형식에 따라 분류

셋째, 시점에 따라 나눈다.(1인칭, 3인칭)

넷째, 인원수에 따라 나눈다.(멀티, 온라인)

다섯번째, 소재에 따라 나눈다.

 

게임 구성 요소

1. 이야기

게임의 배경을 구성해 주는 이야기

- 이야기는 처음부터 구상하지 않는다.

- 퀘스트는 맵을 디자인 할 때 만들어 진다.

2. 감각적 요소

주로 1차적인 감각으로 느낄 수 있는 요소이다. 오감 요소

3. 구조

게임을 구성하는 뼈대, 기획과 밀접하게 연관되며 기술을 바탕으로 기획 요소를 구현하기 위해 구조를 만든다. 플레이하면서 오는 재미는 거의 게임 구조에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4. 기술

게임에 적용되는 기술적인 요소들이다. 엔지니어(engineer)들의 영역이며, 게임 구현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요소이다. 아무리 기획이 획기적이어도 기술 수준이 따라가지 못한다면 완성도 높은 게임을 제작할 수 없다.

 

 

게임 콘텐츠 분석하기

2.2 경쟁 게임 분석

경쟁관계에 있는 게임을 조사/ 분석하여 게임의 방향성을 확립하는 것.

비교분석 경쟁 게임과 본 게임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본 게임의 단점을 해결한 개발 방안을 제시한다.
SWOT 분석  본 게임의 내적/외적 요소를 분석하여 본 게임의 위협과 약점을 해결한 개발 방안을 제시한다.

비교 분석 내용 작성 이후


개발 목표 및 방향 제시

경쟁 게임들의 장점과 단점을 요소 별로 분석 한다.